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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D KOREA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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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D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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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정보 공압밸브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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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된 용도 방향 제어밸브의 분류 전자밸브의 구조
변환밸브의 구조 변환밸브의 특징 개략 4·5포트 전자밸브의 종류
전압밸브의 특성 문제해결  

  주된 용도
· 실린더의 구동제어
· 에어오퍼레이트 밸브(약액밸브·약가스밸브)의 구동제어
· 이젝터(진공발생기)의 공기압 변환
· 전공(電空)레귤레이터 (EV시리즈)의 압력제어

 
  방향 제어밸브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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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밸브의 구조(파일럿식형 스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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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환밸브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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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환밸브의 특징 개략
 
분류 긴 곳 짧은 곳
메탈 실(seal)형
스풀형
공기질에 의해 접동부의 동작에 관해 영향을 받기 어렵다. 항상 내부에 공기 누출이 있다.
탄성체 실(seal)형
스풀형
공기 누출이 조금 있다. 실(seal)부가 마모된 경우, 공기 누출이 발생한다.
포핏밸브 공기 누출이 거의 없다. 구조가 커진다.
슬라이드밸브 회전방향의 구동력에 편리 공기 누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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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포트 전자밸브 종류
분류 JIS기호 기능
싱글 솔레노이드
(4포트 2위치 밸브)

싱글 솔레노이드을 위해, 솔레노이드에 통전하면 공기회로가 바뀌어 실린더가 작동한다.
비통전하게 되면, 밸브는 스프링에 의해 복귀해, 아래의 회로로 되돌아가며, 따라서 정전 등의 경우에는 실린더는 원위치로 복귀한다.

싱글 솔레노이드
(5포트 2위치 밸브)

더블 솔레노이드
(5포트 2위치 밸브)

더블 솔레노이드로 솔레노이드 a, b가 있으며, 솔레노이드 a에 통전하면 왼쪽 그림과 같이 되며, 비통전해도 회로는 바뀌지 않는다. 솔레노이드 b에 통전하여 처음에는 공기회로가 바뀌어 실린더가 작동한다. 정전 등에 의해 실린더가 작동하는 경우는 없다.

더블 솔레노이드 ABR접속
(5포트 3위치 밸브)

더블 솔레노이드이지만 3위치이므로 양측의 솔레노이드를 비통전하면 스프링에 의해 중간위치로 되돌아가며, 실린더 양측으로부터 배기된다. 그리고 실린더의 압력을 뺀다. 휴지 시 잔압을 제거, 안전회로로 사용된다.

더블 솔레노이드
올포트블럭
(5포트 3위치 밸브)

더블 솔레노이드이지만 3위치이므로 양측의 솔레노이드를 비통전하면 스프링에 의해 중간위치의 블록 타입으로 되어, P·A·B·R1·R2의 통로를 닫는다. 즉, 실린더를 스트로크 도중에 간이적으로 중간에 스톱시킬 경우에 사용. 단 공기이기 때문에 실린더의 정지 정밀도는 나쁘다.

더블 솔레노이드 PAB접속
(5포트 3위치 밸브)
더블 솔레노이드이지만 3위치이므로 양측의 솔레노이드를 비통전하면 스프링에 의해 중간 위치의 P에서부터 A, B로 가압한다. 복동형(復動形) 실린더를 양쪽 가압할 때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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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밸브의 특성

전자밸브의 유량 특성은, 종래의 유효 단면적「S」로 표시하여 왔지만, JIS의 개정에 의해 음속 컨덕턴스「C」와 임계압력비「b」의 비에 따라 표시되게 되었다.


유효 단면적 S(mm2

공기탱크에 장착된 기기에서 초크 흐름의 상태로 방출한 때, 공기탱크 내의 압력 변화에서 계산으로 이끄는 마찰과 축류(縮流)가 없는 이상적인 조임의 단면적 값.


음속 컨덕턴스  C(dm3/s·bar)
초크 흐름 상태의 기기의 통과 질량 유량을 상한 절대압과 표준 상태의 밀도의 양으로 나눈 값(Sonic Conductance)
※ S=5.0×C 환산식에 의해 종래와 같은 사이징이 가능可能)

임계 압력비 b

이 값보다 작으면 초크 흐름으로 되는 압력비(하류압력 / 상류압력)
(Critical Pressure Ratio)
※초크 흐름: 상류 압력이 하류 압력에 비해 높고, 기기의 어느 부분에서 속도가 음속에 이르러 흐름. (Choked 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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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해결
문제 원인 대책
전자밸브가 변환하지 않는다
변환 신호가 들어가 있지 않다.
정격 신호가 들어가 있지 않다.
솔레노이드가 파손
밸브보디 접동부에 먼지가 끼임
밸브보디에 오일의 열화물이 혼입

밸브보디의 고무가 팽윤하여 윤활성 부적격
오일의 열화물이 혼입

스프링의 파손, 녹, 수명
압력이 낮음
밸브보디의 동결

 

제어회로를 점검해, 제어기기의 고장, 배선오류, 단선을 바로 잡는다.
사용 전압이 저하하고 있지 않은지, 전압이 틀리지 않았는지 점검하여 사용범위 내로 바로 잡는다.
솔레노이드를 교환하고 소손의 원인을 제거.
밸브보디를 교환 또한 세정
밸브보디를 교환 또는 세정해, 오일미스트 세퍼레이터를 설치한다.
윤활유를 조사해 적정한 터빈유로 한다.
밸브보디로의 오일의 열화물의 혼입을 조사해, 오일미스트 세퍼레이터를 설치한다.
스프링의 교환
드레인의 제거
최저 사용압력 이상으로 한다.
유효 단면적이 큰 전자밸브로 변경한다.
드레인의 제거, 드라이어의 설치
작동불량
정격신호가 들어가 있지 않다.

밸브보디의 고무가 팽윤
윤활유 부적격
오일의 열화물의 혼입

압력이 낮다.

배압이 높다. 배기 조임
진동

제어회로의 누출전류가 복귀전류값 보다 크다.
사용 전압이 저하하지 않았는지, 전압이 틀리지 않았는지 점검하여 정격범위 내로 바로 잡는다.

윤활유를 조사해 적정한 터빈유로 교환한다.
밸브보디로 오일의 열화물의 혼입을 조사해, 오일미스트 세퍼레이터를 설치한다.

최저 사용압력 이상으로 한다.

배기 조임이 가능한 전자밸브의 사용

진동을 허용범위 이내로 한다.
진동방향을 밸브보디의 변환방향과 직각으로 한다.

누출 전류의 대책을 행한다.
솔레노이드 소손
주변 온도가 높다.
과전류


전압이 높다.
정상 범위로 바로 잡는다.
직도전자(直導電自)밸브로 AC솔레노이드의 경우, 솔레노이드가 흡착되지 않았다. 솔레노이드, 밸브보디를 점검해 정상으로 바로 잡는다.
더블 솔레노이드의 경우, 양측의 솔레노이드가 같은 통전을 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 정상으로 바로 잡는다.
공기 누출

밸브보디에 먼지가 끼임
절단분말, 실(seal)재

실(seal)부의 파손
절단, 상처

고온에 의해 실(seal)부의 변형
실(seal)부의 조임 불량

밸브보디의 변환 부족ㆍ전압, 압력

분해, 청소

분해, 청소, 실(seal)의 교

허용범위 내로 바로 잡는다. 고무재질의 변경(불소고무)

정규로 조인다.

사용범위 내로 설정한다.

소리가 남

진동
코일의 파손, 탈락落

솔레노이드의 흡착면에 먼지가 끼임.

흡인력 부족
전압이 낮고, 코일의 단락
솔레노이드 교환
먼지의 제거

사용범위 내로 바로 잡는다.

솔레노이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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